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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미디어연구소가 주최·주관하는 제 53회 콜로키움이 개최됩니다.
일시: 2024년 1월 19일 금요일 오후 7시
주제: 동양철학 관점에서 본 한국무용 기본춤으로서의 입춤 연구 - 立의 해석을 통한 입춤의 의미
입춤은 현재 한국전통춤 레퍼토리 중 하나로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지만, 입무(立舞)로서 전통적으로 춤의 입문 과정에서 학습하는 기본춤이었다. 사람을 볼 때 기본 됨됨이가 중요한 것처럼, 춤에서도 기본은 중대한 역할을 한다. 『논어』에는 사회로 발돋움하기 전 자신을 확립하는 단계를 “입어예(立於禮)”라고 한다. 오랜 시간 동안 노력을 거듭해 한국무용의 원리를 터득하고 기법을 확립해나가는 기본무로서 입춤의 의미를 『논어』를 비롯한 동양철학서에서 찾아본다.
발표자: 박지선 (성균관대학교 유가예술문화콘텐츠연구소 책임연구원)
현재 성균관대학교 유가예술문화콘텐츠연구소 책임연구원. 임학선댄스위 수석단원, 사)한국춤협회 이사, 사)한국전통춤협회 이사, 선화예술고등학교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춤은 인문예술이라는 관점하에 동양철학과 미학적 시각으로 한국춤을 해석한다. 주된 관심사는 문묘일무이고, 한국전통춤과 창작춤에도 관심을 갖으며 연구분야를 확장‧개척하고 있다. 최근 3년간의 주요 연구물로는 「문묘일무와 군자 리더십: 문무(文舞)에 담긴 미덕을 중심으로」, 한국무용연구학회 Vol.41, No.4(2023.12), 「유가미학적 관점에서 본 문묘일무의 이물비덕(以物比德) 양식 연구 : 미(美)와 선(善), 문(文)과 질(質)의 중용적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무용연구학회 Vol.41, No.2 (2023.7), 「동양철학 관점에서 본 한국무용 기본춤으로의 입춤 연구」, 한국무용연구학회 Vol.41, No.1(2023.3), 「음양대대(陰陽對待) 미학을 통해 본 제례무 방위개념의 활용: 문묘일무의 무위(舞位)와 춤구성의 설정」, 한국무용연구학회 Vol.40, No.3(2022.10), 「임학선 호흡표기법 실용화 방안」, 한국무용연구학회 Vol.39, No.1(2021.3), 「논어를 통해 본 인문정신문화로서의 예술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Vol.32, No.1(2021.1) 등이 있다.
ZOOM ID: 894 9750 5378
ZOOM 회의 참가: https://us06web.zoom.us/j/89497505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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